Lecture Information

지금은 멀티미디어 시대

멀티미디어(Multimedia, 다매체) 또는 다중 매체(多重 媒體)는 Multum과 Medium를 합친 낱말이며, 여러 형식의 정보 콘텐츠와 정보 처리 (보기: 텍스트, 오디오,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상호 작용)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즐거움을 주는 미디어를 뜻한다. 초기의 컴퓨터에서는 문자만 처리할 수 있었지만 입력과 출력의 기술 향상으로 음향,영상으로 되어있는 다양한 매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멀티미디어의 매체들은 영상과 소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정보의 양이 크고 이것들을 처리하기가 매우 까다롭고 복잡하며, 이것들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고속의 전송선로를 제공하기 위한 교환기술과 영상과 음성 신호의 처리기술이 필요하다.멀티미디어는 전자 매체를 사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하고 경험하는 데 쓰인다. 멀티미디어는 넓게 보면 미술의 전통적인 복합 매체와 비슷하다. 리치 미디어("rich media")는 상호 작용 멀티미디어와 같은 뜻을 가진 낱말이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 정보가 전통 매체인 텍스트와 그래픽을 더불어 텍스트, 오디오, 스틸 이미지, 애니메이션, 비디오, 상호 작용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는 뜻을 가진다. 하이퍼미디어는 하나의 특별한 멀티미디어 응용을 가리킨다.


Lecture Time and Location

  • 수요일, 09:30-12:30 (세명대학교 첨단정보학관 306)
  • 목요일, 09:30-12:30 (세명대학교 첨단정보학관 306)

References

Grading Policy

  • 10% Attendance
  • 35% Midterm
  • 35% Final
  • 20% Assignment

Late Policy

  • 출석이 총수업 시간의 3분의 2에 미달될 경우 F 학점
  • 병원 치료 및 응급 행위로 결석한 경우 의사 소견서를 스캔 또는 촬영 후 이메일로 제출

Prerequisite

  • 컴퓨터 기본 지식

Lecture Videos

Lecture Contents Lecture Videos
0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발전
01-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0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01-3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영향
01-4 멀티미디어의 활용

02 디지털 시대와 사용자 경험
02-1 디지털 전환 시대의 새로운 변화
02-2 디지털 시대의 변화
02-3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

03 멀티미디어 시스템
03-1 멀티미디어와 컴퓨터
03-2 프로세서와 그래픽 처리장치
03-3 저장장치
03-4 반도체 기술의 발전
03-5 입출력 장치


04 텍스트
04-1 텍스트의 개요
04-2 텍스트의 표현
04-3 텍스트 관련 기술의 변화
04-4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


05 이미지
05-1 이미지의 개념과 표현
05-2 이미지의 저장
05-3 이미지 처리

06 컴퓨터 그래픽
06-1 컴퓨터 그래픽의 개요
06-2 컴퓨터 그래픽과 조명
06-3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의 표현
06-4 렌더링
06-5 3D 매핑과 VFX 기술


07 애니메이션
07-1 애니메이션의 개요
07-2 전통 애니메이션
07-3 애니메이션의 동작 표현
07-4 디지털 애니메이션
07-5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현황


08 사운드
08-1 사운드의 개요
08-2 아날로그 사운드, 디지털 사운드, 미디 사운드
08-3 사운드의 품질

09 동영상
09-1 영상 미디어와 비디오
09-2 텔레비전
09-3 방송 미디어 산업의 변화
09-4 동영상 미디어 플랫폼

10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10-1 인터넷과 웹의 개요
10-2 인터넷 구성 요소
11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11-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11-2 이동통신의 역사와 발전
11-3 모바일 시대의 소통 미디어

12 4차산업혁명과 ICT 환경의 발전
12-1 패러다임의 전환
12-2 ICBMSA 플랫폼
13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
13-1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의 개요
13-2 디지털 콘테츠 서비스
13-3 디지털 스토리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