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ST

우리의 몸을 지키기 위해 먹는 영양제가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음식의 궁합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실텐데요. 영양제 역시 음식과 마찬가지로 궁합이 있다고 합니다. 서로 상극인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게 될 경우 서로의 흡수율을 저하시켜 영양제의 효과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여기서는 같이 먹으면 나쁜 영양제 궁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종합비타민 + 철분

종합비타민과 철분을 함께 복용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종합비타민에 들어있는 마그네슘과 같슘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둘 다 복용하려면 철분은 식사 전, 종합비타민제는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 항산화제 종합 : 비타민과 항산화제를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종합비타민과 항솬화제에는 모두 비타민A가 들어 있다. 비타민A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구토나 어지러움, 복통을 일으킬 수 있고, 고관절 골절 위험이 증가하는다는 보고가 있으니 주의한다.


칼슘 - 철분

칼슘과 철분은 흡수의 통로가 같아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니 주의한다. 칼슘과 철분을 식사 전과 식사 후로 나눠 복용하기를 권한다.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콜레렐라 :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좋지 않다. 클로렐라가 칼슘 흡수를 방해해 칼슘이 소변으로 더 많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 - 루테인

루테인은 비타민A의 한 종류이므로 과잉증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철분 - 탄닌

철분과 탄닌성분은 서로 탄닌철로 결합하여 인체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