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가 합께함니다.

대한민국 청년들은 하루 하루를 열정적으로 살아가고 있으나, 미래에 대한 걱정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일자리는 부족하고, 정부 정책은 피부에 와 닿지 않기에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커져만 가고 있다. 하여 우리 ‘청년과 미래’는 대한민국 청년들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고 청년들의 삶에 힘이 되는 청년단체가 되고자 한다.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고자 하는 청년들에겐 함께 길을 열어 갈 것이며, 지쳐있는 청년들에겐 희망을 다시금 노래하게 할 것이다. 대한민국 청년들이 한국사회의 중심에서 사회를 변화‧발전시켜내고, 대한민국의 리더로 올곧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청년과미래’가 그 자양분이 되고자 한다.

우리 ‘청년과 미래’는 대한민국 청년들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청년정책 생산과 법(제도)적 환경 개선 그리고 청년들의 교육 및 취업 지원을 위한 단체로 성장할 것이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나눔과 중앙과 지역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청년들의 삶에 힘이 되고자 한다. ‘청년과 미래’는 대한민국 청년들의 대변인이 될 것이다. 청년들의 고민과 의견을 수렴하여 국회와 정부에 우리의 생각, 청년정책의 담론과 방안을 제안할 것이다. 또한, 우리 청년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힘이 되기 위한 활동을 다양하게 펼쳐 낼 것이다.

1. 청년들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담당하고 있는 정부 및 유관 기관의 정책을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반영시켜 나갈 것이다. 더불어 시대적 환경에 맞지 않는 법과 제도적 환경을 바꾸어 나갈 것이다. 2. 대학생 가치관 조사를 통해 정치, 생활, 취업에 관한 청년들의 이해와 요구를 파악, 청년정책의 방향성을 효율적으로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청년들의 삶을 함께 한다는 폭넓은 시각으로 청년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며, 대한민국의 발전을 가로 막고 있는 낡은 사고와 제 요인들을 바꾸어 나갈 것이다. 4.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를 전국적으로 순회하며 정기적으로 개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사들과의 만남을 통해 청년의 삶의 자양분을 제공하고, 중앙과 지역의 소통을 강화하는 가교역할을 충실히 실천해 나갈 것이다. 5. 멘토-멘티 시스템을 상시적으로 운영, 각 분야 전문가, 국회의원 등과의 멘토링을 통해 청년들의 성찰을 돕고, 고민을 해결하여 청년들의 꿈을 실현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6. 청년들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핵심 아젠다를 선정하여 발표하고, 국회 및 유관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청년 정책의 실효성과 지속성을 높여 나갈 것이다. 7. 청년 창업 및 해외 진출을 지원, 인턴채용과 해외활동(해외 봉사, 해외 탐방, 해외 학생과의 교류 등)의 기회 제공, 사회적 문제인 청년들의 취업난 해소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대한민국 청년들이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의 성장과 사회 진출을 도울 것이다.

낮은 경제 성장률, 취업난 등은 청년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은 다른 누구도 아닌 미래의 주인이자 사회의 원동력인 청년들이다. ‘청년과 미래’는 우리 청년들의 삶을 전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설립 되었다. 우리 ‘청년과 미래’는 대한민국의 모든 청년들이 희망을 품고 자신의 미래를 열심히 개척해나가는 아름다운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