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Spain

스페인은?

스페인의 정식 명창은 스페인 왕국(Reino de Espana)으로 유럽의 서쪽 이베리아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국토 총면적은 한반도의 약 두 배입니다. 인구는 약 4800만 명으로(2016년 7월)으로 77%가 가톨릭 신자이며, GDP는 1조 2,324억$로 세계 14위(2016년)입니다. 공용어는 스페인어이지만 카탈루니아, 바스크 지방 등에서는 각각 자신들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기후는 대부분의 지역이 여름에 건조 상태가 심한 지중해성 기후입니다. EU 회원국인 스페인은 유로화를 사용하지만, 주변 유럽 국가들에 비해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스페인의 국가형태?

1936년 내란 이후 독재 체제였던 스페인은 1975년 후안 카를로스 1세가 왕위에 오르며 입헌 군주국이 되었고, 정부는 내각 책임제로 총리와 양원제의 의회가 이끌고 있습니다. 현 국왕은 펠리페 6세(Felipe VI)이며, 왕실은 스페인의 상징으로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각 자치 지역에는 중앙 정부에서 대표를 임명하여 수도인 마드리드와 연계된 정책을 펴고 있지만, 전통적으로 지역성이 강한 스페인은 자치주의 성격이 뚜렷해 지금도 갈리시아, 바르셀로나, 바스크 지방 등이 독립을 요구하고 있어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역사?

스페인은 기원전 200년경 로마제국에 약 600년 동안 지배를 받았습니다. 그 후 서기 5세기에 세워진 서고트 왕국은 8세기 이슬람교도의 침입으로 멸망했는데, 이슬람 지배 시기에 수학과 과학, 건축, 장식 예술 등의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여 스페인의 경제와 문화는 크게 발전해 오늘날에도 많은 이슬람 시대의 건축물이 남아 있습니다. 이후 기독교인들의 국토 회복 운동으로 레온, 카스티야, 나바라, 아라곤, 카탈루니아 등의 기독교 왕국이 탄생하는데, 1469년 카스티야의 이사벨 왕녀와 아라곤의 국왕 페르난도가 결혼하면서 연합왕국이 성립되었고, 이 왕국은 1492년 기독교 왕국 통합과 마지막 이슬람 왕국인 그라나다 왕국의 멸망을 이루어 국토 회복 운동을 완성합니다. 그리고 그해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해 대항해 시대를 열게 됩니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후 스페인은 엄청난 수의 식민지들을 지배하였는데, 이때 포르투갈과 충돌하고, 독일과 프랑스의 신교에 맞서 가톨릭을 수호하는 종교 전쟁을 치르며 스페인의 해군 부대는 무적함대로 불리게 됩니다. 이에 스페인은 최대의 황금기를 맞지만 1588년 무적함대가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작은 함대에게 크게 패한 후 서서히 쇠퇴 하게됩니다. 이 후 18세기의 왕위 계승 전쟁과 19세기 나폴레옹의 침략, 지역간 독립 전쟁, 자유주의자들의 반란을 거치면서 1873년 첫 공화제가 성립됩니다.

Basic Spanish

  • 1
    ¡Hola!(올라!) : 안녕하세요. Gracias(그라씨아스) : 고맙습니다. Perdón(뼤르돈) : 죄송합니다. Si/No(씨/노) : 예/아니요.
  • 2
    Es caro.(에스 까로) : 비싸요. ¿Cuánto cuesta esto? (꾸안또 꾸에스따 에스또?) : 이건 얼마예요? ¿Me lo puede rebajar? (멜 로 뿌에데 레바하르?) : 좀 깎아 주세요.
  • 3
    ¿Qué lugar es éste?(께 루가르 에스 에스떼?) : 여기가 어디예요? ¿Cómo se va a esta dirección?(꼬모 세 바 아 에스따 디렉씨온?) : 이 주소로 어떻게 가요? ¿Dónde está el baño público?(돈데 에스따 엘 바뇨 뿌블리꼬? ) : 공중화장실은 어디에 있어요?

Foods

먹고 자고 마시고 즐기는 스페인의 식문화

스페인은 지중해성 기후에 맞추어 식사시간이 특이합니다. 일반가정에서의 아침식사 시간은 7시 30분~9시 사이로 한국과 그다지 차이가 없지만 점심식사 시간은 오후 2~4시로 매우 늦은 편이고, 저녁식사 시간은 오후 9~11시 사이로 보통 한국인이라면 잘 시간에 식사를 하는 점이 특이합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반도인 스페인은 어패류가 많이 생산돼 주요 식재료로 사용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육류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으로 야채와 함께 올리브기름으로 요리한 것이 많습니다. 또한 유럽 중 쌀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로 매콤한 요리를 해먹는 것이 우리의 입맛과 유사하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 중남미 등에서 식재료를 들여와 스페인의 요리도 큰 변화를 겪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감자, 토마토, 옥수수 등입니다. 또한 스페인은 일반 가축 외에도 서구인들이 꺼려하는 메추리, 비둘기, 문어와 오징어, 새끼 돼지와 같은 재료도 사용되고, 고기와 햄 종류는 매우 다양해 닭고기, 내장, 소시지 전문점 등도 많습니다. 이처럼 스페인 요리는 다양성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스페인의 대표적인 전통요리

  • 판 콘 토마테(Pan con tomate)
  • 가스파초(Gazpacho)
  • 빠에야(Paella)
  • 하몽(Jamón)
  • 츄로(Churro)

Emergency

“ 긴급상황이나 여행 중 문제(비자, 사고 등)가 생겼을 때에 연락할 수 있는 주한 스페인 한국기관 연락처입니다. ”

주 스페인 한국 대사관
주소 : C/ González Amigó 15, 28033 Madrid, Spain 전화번호 : (34) 91-353-2000 / 긴급: (34) 648 924 695